개발자 면접 공부/언리얼 엔진

#7 언리얼 에디터 인터페이스(프로퍼티 매트릭스, 소스 컨트롤, 시스템과 툴)

chogyujin 2020. 10. 10. 14:56
728x90

1.목차

1. 프로퍼티 매트릭스

2. 소스 컨트롤

3. 시스템과 툴


2. 프로퍼티 매트릭스

프로퍼티 매트릭스는 한창에 다양한 오브젝트 및 액터를 제어할수 있는 창입니다.
모든 프로퍼티를 표 형식으로 표시해 주는 프로퍼티 에디터를 제공합니다.

프로퍼티 매트릭스는 행, 열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를 통해 대량 편집이 가능합니다.

출처: https://docs.unrealengine.com/ko/Engine/UI/PropertyMatrix/index.html

2.1 프로퍼티 매트릭스 열기

프로퍼티 매트릭스는 두 가지의 여는 방법이 있습니다.

출처: https://docs.unrealengine.com/ko/Engine/UI/PropertyMatrix/index.html

디테일 탭에 버튼이 하나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프로퍼티 매트릭스가 실행이 됩니다.

출처: https://docs.unrealengine.com/ko/Engine/UI/PropertyMatrix/index.html

또한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애셋 액션에서 보면 프로퍼티 매트릭스 에디터를 실행할수있습니다.

출처: https://docs.unrealengine.com/ko/Engine/UI/PropertyMatrix/index.html

그럼 에디터 창이 나타나고 이를 통해 열을 정렬하여 쉽게 볼수도있고 대량으로 편집을 합니다.


3. 소스 컨트롤

UE4는 소스컨트롤 패키지가 기본적으로 내장이 되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erforce 및 SVN이 지원됩니다. SVN이란 git hub 처럼 공유기능 및 업로드가 가능하는 기능입니다.

 

3.1 소스 컨트롤 활성화 방법

소스 컨트롤은 기본적으로 두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 레벨 에디터에 개인설정 창을 통한 방법
  • 콘텐츠 브라우저를 통한 방법

출처: https://docs.unrealengine.com/ko/Engine/UI/PropertyMatrix/index.html

애디터 개인 설정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기능은 이렇게 됩니다.

Automatically Checkout on Asset Modification

애셋 변경시 자동 체크아웃 - 체크되면 변경된 애셋을 자동으로 체크아웃 시킵니다.

Prompt for Checkout on Package Modification

패키지 변경시 체크아웃 묻기 - 체크하면 소스 컨트롤 제어되는 패키지에 변경을 가할 때 해당 패키지를 체크 아웃(하고 고정)시키겠냐고 묻는 창이 뜹니다.

Add New Files when Modified

변경시 새 파일 추가 - 새 파일이 추가되면 소스 컨트롤에도 추가합니다.

Use Global Settings

글로벌 세팅 사용 - 프로젝트 단위가 아닌 글로벌 소스 컨트롤 로그인 세팅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을 바꾸면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다.

Tool for diff'ing text

텍스트 버전비교 툴 - 텍스트 파일 버전비교에 사용할 툴의 파일 경로를 지정합니다

또한 컨텐츠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소스컨트롤에 접근할수 있습니다.

출처: https://docs.unrealengine.com/ko/Engine/UI/PropertyMatrix/index.html

그러면 소스 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할수 있는 로그인 창이 나옵니다.

 

출처: https://docs.unrealengine.com/ko/Engine/UI/PropertyMatrix/index.html

3.2 상태아이콘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애셋 우측 상단에 특수 아이콘으로 나옵니다.

자신의 체크아웃

다른이의 체크아웃

추가 마킹

디포에 없음

새 버전 존재

소스 컨트롤을 통해 다른이들과 공유 및 협업을 진행할수있습니다.


4. 시스템과 툴

언리얼 에디터에 내장된 시스템 툴을 얘기합니다.

크게

  1. 에디터 시스템
  2. 레벨 편집 툴
  3. 콘텐츠 제작 툴
  4. 툴 프로그래밍 입니다.

이것은 나중에 하나 하나 공부할 예정입니다.


5. 결론

오늘은 프로퍼티 매트릭스, 소스 컨트롤, 시스템 툴의 대하여 공부해봤습니다.

다음은 기본 하우트(도움말, 액터 조작, 플레이, 액터 프로퍼티 조정) 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