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목차
1. 프로퍼티 매트릭스
2. 소스 컨트롤
3. 시스템과 툴
2. 프로퍼티 매트릭스
프로퍼티 매트릭스는 한창에 다양한 오브젝트 및 액터를 제어할수 있는 창입니다.
모든 프로퍼티를 표 형식으로 표시해 주는 프로퍼티 에디터를 제공합니다.
프로퍼티 매트릭스는 행, 열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를 통해 대량 편집이 가능합니다.
2.1 프로퍼티 매트릭스 열기
프로퍼티 매트릭스는 두 가지의 여는 방법이 있습니다.
디테일 탭에 버튼이 하나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프로퍼티 매트릭스가 실행이 됩니다.
또한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애셋 액션에서 보면 프로퍼티 매트릭스 에디터를 실행할수있습니다.
그럼 에디터 창이 나타나고 이를 통해 열을 정렬하여 쉽게 볼수도있고 대량으로 편집을 합니다.
3. 소스 컨트롤
UE4는 소스컨트롤 패키지가 기본적으로 내장이 되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erforce 및 SVN이 지원됩니다. SVN이란 git hub 처럼 공유기능 및 업로드가 가능하는 기능입니다.
3.1 소스 컨트롤 활성화 방법
소스 컨트롤은 기본적으로 두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 레벨 에디터에 개인설정 창을 통한 방법
- 콘텐츠 브라우저를 통한 방법
애디터 개인 설정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기능은 이렇게 됩니다.
Automatically Checkout on Asset Modification |
애셋 변경시 자동 체크아웃 - 체크되면 변경된 애셋을 자동으로 체크아웃 시킵니다. |
Prompt for Checkout on Package Modification |
패키지 변경시 체크아웃 묻기 - 체크하면 소스 컨트롤 제어되는 패키지에 변경을 가할 때 해당 패키지를 체크 아웃(하고 고정)시키겠냐고 묻는 창이 뜹니다. |
Add New Files when Modified |
변경시 새 파일 추가 - 새 파일이 추가되면 소스 컨트롤에도 추가합니다. |
Use Global Settings |
글로벌 세팅 사용 - 프로젝트 단위가 아닌 글로벌 소스 컨트롤 로그인 세팅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을 바꾸면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다. |
Tool for diff'ing text |
텍스트 버전비교 툴 - 텍스트 파일 버전비교에 사용할 툴의 파일 경로를 지정합니다 |
또한 컨텐츠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소스컨트롤에 접근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소스 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할수 있는 로그인 창이 나옵니다.
3.2 상태아이콘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애셋 우측 상단에 특수 아이콘으로 나옵니다.
자신의 체크아웃
다른이의 체크아웃
추가 마킹
디포에 없음
새 버전 존재
소스 컨트롤을 통해 다른이들과 공유 및 협업을 진행할수있습니다.
4. 시스템과 툴
언리얼 에디터에 내장된 시스템 툴을 얘기합니다.
크게
- 에디터 시스템
- 레벨 편집 툴
- 콘텐츠 제작 툴
- 툴 프로그래밍 입니다.
이것은 나중에 하나 하나 공부할 예정입니다.
5. 결론
오늘은 프로퍼티 매트릭스, 소스 컨트롤, 시스템 툴의 대하여 공부해봤습니다.
다음은 기본 하우트(도움말, 액터 조작, 플레이, 액터 프로퍼티 조정) 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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